Loading
2015. 8. 10. 17:08

우주의 탄생 쉽게 설명

인간이라면 누구나 이 세상의 기원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계실텐데요. 그걸 설명하려면 우주의 탄생을 밝혀내야합니다. 그런데 대단하게도 20~21세기에 과학자들의 노력이 모여서 빅뱅이론이 성립되었고 아직까지도 가장 믿어지고 있는데요. 제가 한번 쉽게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저는 우주에 관심이 많아서 관련 수업이나 책, 다큐를 많이 보는 편인데요. 물론 저보다 더 많이 아는 분들도 있겠지만, 대략적으로 이런 이론이구나 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우선 가장 유력한 빅뱅이론은 우주의 탄생을 설명하는 신뢰받는 이론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허무맹랑한 소리라고 치부하시는데요. 그 이유는 증거를 눈으로 보지 못하셨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빅뱅이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과학적 효과와 이론을 설명해야하는데요. 하나는 허블의 법칙이고, 또하나는 도플러 효과 입니다. 어려워 보이지만 사실 사람이름을 딴 것들이구요. 최대한 쉽게 설명을 해볼께요.



허블의 법칙

한줄로 줄이면 은하의 거리와 후퇴하는 속도가 비례하게 증가한다는 것인데요. 쉽게 얘기하면 멀리 있는 것일 수록 더 빠르게 멀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허블이 은하를 발견하고 이것이 우리 은하 밖에 있는 것이라는 것을 알아내면서 여러 은하를 관측해서 얻은 결과인데요. 추후에 도플러효과와 적색편이 효과를 근거로 빅뱅이론이 증명되게 됩니다. 아직은 어렵죠? 쉽게 아래서 설명할께요.



도플러 효과

이것도 쉽게 이야기하면 파장이 길 수록 거리가 점점 멀어진다인데요. 갑자기 파장이 왜나올까요? 빛때문입니다. 우리고 보는 빛은 모이면 흰색이지만, 프리즘이나 수증기에 의해서 굴적되면 무지개색을 띠는데요. 왜 이런 아름다운 무지개 색을 보여줄까요? 각 색마다 파장의 길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가시광선중에서 차장이 가장 느린것은 빨간색에 가깝고 빠른것은 보라색에 가깝죠. 즉 점점 멀어지고 있는 행성은 파장이 길어진다는게 도플러 효과이니까 빨간색쪽으로 별빛이 점점변하겠죠?


출처: Zum 학습백과


적색편이현상

우주의 탄생에서 빅뱅이론이 성립되게 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우리말로 바꾸니 어려워 보이지만, 말그대로 적색(빨간색)으로 편이(변해가는) 현상을 뜻하는 말이구요. 이게 왜 중요하나면 도플러효과와 맞물려서 설명하면 우주가 점점 멀어지고 있다는 증거가 되기 때문이죠.



무슨얘기인고 하니, 과학자들이 우주배경복사(우주의 빛이라고 보면됩니다.)를 관찰한 결과 점점 붉은색쪽으로 미세하게 변해가는 것을 발견했는데요. 이는 도플러효과에 따르면 파장이 긴 쪽으로 가는 것이고, 이것은 점점 하늘의 별들과 멀어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즉 폭탄이 터져서 퍼지는 것 마냥 우주가 팽창하고 있다는 증거가 되는 것이죠.



따라서 우주의 탄생에서 빅뱅이론의 증거는 적색편이현상을 관찰했다는 것이죠. 그럼 여기서 의문이 하나 들죠. 왜 빅뱅이 일어났는가?인데요. 이부분에서는 많은 이론들이 나옵니다. 초끈이론이나 다중우주설 등등 언급되고 있는데요. 아직까지는 딱 이거다 싶은 이론이 없답니다. 때문에 몇몇 종교단체에서는 신이 빅뱅을 일으켰다고 하시는데.. 좀더 연구가 진행되면 밝혀 지겠죠. 어쨌든 쉽게 이해하셨길 바랍니다.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