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7. 31. 22:53

가지 효능 8가지 소개~!

저는 개인적으로 가지를 싫어하는데요. 저뿐만 아니라 가족 대부분이 꺼려하는 음식중하나입니다. 그런데 제가 땀이 많고 열이 많은 체질인데 찬성질의 가지를 먹는 것이 좋다고 해서 억지로 먹고 있는 중인데요.



그래도 도저히 물컹한 식감과 싫은 맛은 견디기 힘들더군요. 그래서 가지 효능을 알면 좀더 먹는데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 까 싶어서 찾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만약에 가지를 싫어하시면 이글을 보시고 동기부여가 되시길 바랍니다.

■피로를 빨리 회복시켜줍니다.

여느 채소나 과일에도 비슷하겠지만 가지에도 비타민이 많은데요. 따라서 우리몸의 세포하나하나가 빨리 지쳐서 제기능을 못하는 것을 방지해주고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만성피로증세로 고통을 받는 분들은 가지를 먹으면 효과를 누릴 수있습니다. 특히 운동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금방 피로회복을 해야할 필요가 있으니 좋겠네요.


■염증질환에서 회복할때 좋습니다.

가지는 찬성질의 음식으로 분류가 되는데요. 초반에 저의 체질이 더운편이라고 했는데 이런 사람들은 몸에 염증이 잘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화농성 질환등 피부병을 자주 얻게 되는데요.  가지는 이런 뜨거운 체질을 식혀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몸에 뭐가 나거나 염증이 생겼을때 가지를 드시면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있습니다.

■심혈관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가지의 색깔은 다른 채소와는 다르게 보라색을 띠고 있는데요. 이 보라색을 내는 성분이 히아신와 나스닌인데 이것들은 혈관 속에 쌓이는 노폐물들을 녹이거나 배출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가지에 들어있는 칼륨도 노폐물배출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은 혈관의 유연성을 높여줍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신 분들은 섭취하시면 긍정적인 가지 효능을 누릴 수 있습니다.

■ 포만감대용으로 먹을 수있습니다.

현대인의 가장 큰 고민거리중 하나가 체중감량일 텐데요. 늘 야식때문에 걱정이라면 가지를 대신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100그램에 10칼로리 대이기 때문에 칼로리 걱정은 없으면서 포만감은 채울 수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여기에 양념을 하면 소용이 없으니 살짝볶아서 약간의 간장이나 소금정도만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먹기에는 너무 맛이 없으니까요..

■ 피부가 좋아집니다.

일단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때문에 물을 잘 안드시는 분들에게는 수분공급에 도움이 되구요. 그리고 가지에 있는 안토시아닌이 우리몸의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늦춰주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른 가지 효능으로는 오이팩처럼 얼굴에 팩을 해주면 주근깨나 기미같은 것을 완화시켜준답니다.

■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채소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성분이 무엇인가요? 식이섬유? 좋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방송에서는 베타카로틴에 대한 언급이 많이 있죠. 가지에도 물론 베타카로틴이 들어있구요. 또 보라색을 띠게 하는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등이 암세포가 발생하는 것을 어느정도 예방해준다는 연구보고도 있답니다. 저도 맛없다고 잘 안먹지만 주목할만한 가지 효능 중에 하나라고 생각되네요.

■ 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식단 야채니까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수분도 많습니다. 따라서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가지를 비롯하여 야채를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에 가지를 좋아하시면 변비는 절대 걸리지 않겠네요.

■ 천연 해열제입니다.

가지의 찬성질은 몸에 있는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그래서 한의학에서는 몸에 열이 많은 스타일이면 가지를 자주 먹으라고 합니다. 바로 제가 여기에 해당하죠. 하지만 그래도 가지는 너무 맛이 없습니다…

생각보다 꽤 다양한 가지 효능을 알아보았는데, 사실 많은 부분에서 일반적인 야채와 갖는 효과가 비슷합니다. 다만 보라빛을 내는 안토시아닌은 주목할만하다고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