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9. 16. 21:03

항문에서 피가나와요 2가지 경우

실제로 제가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다가 혈변을 봐서 굉장히 놀란 적이 있었는데요. 혹시나 엄청나게 큰병에 걸린 것은 아닐까 두려워서 병원에 가는 것조차 무섭기 때문에 인터넷 정보를 찾아보실꺼에요. 저도 항문에서 피가나와요라고 어머니께 말씀만 드리고 어린 시절에 병원에 안가려고 땡깡부린 적이 있었으니까요.




아무튼 혈변을 보는 여러가지 이유를 소개해서 궁금증은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하지만 1순위는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셔야 한다는 점을 잊지마세요. 사실 가장 빠른 방법은 의사에게 가서 '항문에서 피가나와요. 큰병인가요?'하고 직접 문의하시는 것이 빠르답니다.

■대부분 치질

저의 경우에도 치질로 판명이 났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혈변을 봤을때 치질일 확률이 높아요. 즉, 내장에 이상이 있다기 보다, 변이 나오기 직전에 통로인 항문에 문제가 생겨서 나오는 일시적인 혈변이라는 것이죠.




특히 변비 걸리신 분들이 자주 그래요. 저도 변비였는데, 스스로 변비인지 자각하지 못하는 상황이었거든요. 변의가 있어도 화장실에서 오래 있어야 볼일을 볼 수 있다던가, 하루종일 거의 안먹었는데 배가 더부룩하고 불편한다던가 하면 변비를 의심해봐야합니다. 저도 항문에서 피가나와요라면서 놀랬지만, 의사가 변비가 있다고 하면서 변비로 인해 기존이 약한 치질이 더 심해져서 (찢어져서) 피가 섞여 나온 것이라고 했어요.

그리고 다행이 실제로 며칠 지나니까 다시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자연 치료가 된다고 마냥 저처럼 그냥 있으시면 안되요. 왜냐하면, 치질의 경중에 따라서 필요하면 수술까지 해야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아까도 말했지만, 병원에서 진찰받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외과로 가시면 된답니다.

■간혹 대장암

아주 드문 확률도 대장에 문제가 생겨서 혈변을 누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실 이것 때문에 병원을 반드시 가보시라는 것입니다. 만약에 항문에 피가나와요라고 했는데, 경우의 수가 치질과 경미한 병들 뿐이라면 굳이 꼭 병원가봐라고 제가 강조를 안했겠죠. 하지만, 아주 만약에 대장암이라면.. 참다가 돌이킬 수 없는 길을 갈 수도 있답니다.

특히 꼭 들어맞지는 않지만, 선홍색이 아닌 진한 검정색에 가깝다면 항문이 아닌 장기쪽에서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답니다. 그밖에도 배가 아프면서 혈변과 설사까지 한다면, 장염같은 질환을 의심해볼 수도 있답니다.

눈으로 피를 보았고.. 게다가 큰 병일 수도 있다고 하니까 두렵죠? 하지만 대부분 치칠이나 장염에서 끝나는 경우가 많으니 너무 큰 걱정은 하지마시구요. 항문에서 피가나와요라고 걱정했는데 진단 결과가 만약에 변비나 치질이라면 여러분의 생활습관을 꼭 바꾸세요. 특히 오래 앉아있는 습관과 야채를 꺼려하는 식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또 재발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