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8. 27. 19:31

얼음찜질 효과 3가지와 온찜질 차이

우리가 다치거나 했을 때 급한 응급처치를 하는데요. 얼음찜질도 그 중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영어로는 아이싱(icing)이라고 하는데, 서양에서도 활용하는 방법이니까 얼음찜질 효과가 분명 있긴 있나 봅니다. 그래서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던 얼음찜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 자연 진통제

예전에 중국에서 만든 엄청 잔인한 영화가 있었는데요. 내용이 일본의 마루타 실험에 대한 이야기였어요. 뜬금 없이 얼음찜질 이야기하다가 이게 무슨 소리냐 하시겠지만, 그 영화 속에서 마루타들이 손을 깡깡 얼림을 당한 뒤에 일본군이 내려치는데 그 실험대상인이 고통을 못 느끼는 거에요… 이런 식으로 일본 사람들이 잔인하게 실험을 했다는 것을 알리는 영화였어요..

여기서 제가 말씀 드리고자 했던 것은 얼음찜질 효과 첫 번째가 마취제를 쓰지 않고도 소염 진통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에요. 원리는 혈관을 냉기로 줄어들게 하여 결과적으로 산소가 적게 전달되고 고통을 덜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또 인체에 큰 해가 없이 진통을 잠시 동안 못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부작용도 거의 없는 아주 좋은 방법 이랍니다.




■ 빠른 피로회복 + 부종제거

온몸이 쑤시거나 근육통이 오면 대부분 얼음찜질을 하시는데요. 과학적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얼음찜질로 차갑게 하면 혈액흐름이 느려지고 그 부분의 신체기능이 저하되는데요. 어느 정도 후에 찜질을 종료하면 멈춰있던 피로부위에 따스한 혈액이 돌면서 신체기능이 보다 빨리 활성화 되어 피로로 찌든 근육을 빨리 회복 시킬 수 있답니다.

■ 사우나의 반대 효과?

어르신들이 찌뿌드하시면 사우나나 찜질방에서 몸을 지저야한다고 말씀하시죠. 사우나는 보통 온도에서 높은 온도로 갔다가 내려온다면, 얼음찜질 효과는 보통체온에서 낮은 체온으로 갔다가 돌아오는 역 사우나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열과 얼음을 사용할 상황은 전혀 다른데요. 

한 예를 들면 우리들이 근육이 금방 피로해지고 하는 이유는 근육 쪽 온도가 높아져있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부종까지 시작되죠. 따라서 운동 중에 삐끗하거나 벌레에 급작스럽게 물리신 경우면 얼음 찜질 효과가 더 좋습니다.

반면에 치질이나 생리통 관절염이나 유연성이 점점 떨어진다고 느끼시거나, 만성적인 근육 통증을 겪고 계시면 온찜질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요약하면 갑작스런 상황이라면 이 경우에 발생하는 통증과 부종을 막기 위해 냉찜질을 해주시고 평소에도 아프고 한 것이라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온찜질이 좋다는 것이죠.

■ 얼음찜질 효과보다 중요한 사용법

물론 아시겠지만, 비닐봉지에 얼음을 넣어서 바로 환부에 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동상의 위험이 있거든요. 일단 봉지에 얼음을 넣고 그걸 수건 등의 천으로 감싸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냉찜질은 너무 한번에 오래하지 마시고, 간헐적으로 자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