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6. 26. 16:48

잘오는 방법 best8 소개

매일 아침 출근에 등교에 편하게 잠을 자는 날이 별로 없죠. 그리고 쌓여만 가는 스트레스에 불면증에 시달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그런적이 많아서 잠 잘오는 방법을 찾아다녔는데요. 제가 효과가 있었던 방법들만 모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잠이 정말 안오면 한번해보세요.



■ 따뜻한 물에 샤워하기 혹은 반신욕하기

이거 의외로 효과가 굉장히 좋습니다. 특히 샤워보다는 목욕이 좋아요. 집에 욕조가 있으신분들은 약간 뜨거운 물을 반쯤담아 들어가서 10분정도 몸을 따뜻하게 하세요. 그리고 때도 밀고 목욕재계를 하고나서 나오면 정말 졸립니다. 실제로 저는 주말마다 아버지와 목욕탕을 가는데요. 점심쯤에 갔다 오는데 집에 오면 왜이리 졸린지 모르겠어요. 그점에서 착안하여 평소때 잠이 안오면 뜨거운울도 10분정도 샤워를 합니다. 그러면 졸려요..

■계절에 따른 원인: 여름

일반적으로 겨울에는 잠이 잘오죠. 추운데 이불속에 들어가면 따뜻하니까 그런데요. 반대로 여름은 너무 덥고 찝찝하고 습하고 땀이 차고 그래서 불면증에 시달릴 수있어요. 이럴때는 찬물로 시원하게 샤워를 해주시면됩니다. 그리고 선풍기를 너무 세게 틀지 마시고, 자연풍으로 땀을 식힐랑 말랑하게 바람세기를 조정해주세요. 그러면 스르르 잠이 옵니다. 침대에서 주무셔서 덥다면, 아예 대나무로 만든 돗자리같은것을 바닥에 깔고 주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허리는 좀 아프겠지만 등이 덜 더워서 잠은 온답니다.



■잠자는 자세를 바꿔본다.

사람마다 잠 잘오는 방법이 다른데요. 대표적으로 숙면자세가 있습니다. 똑바로 누워서 주무시는 분도 있고 옆으로 혹은 엎드려서 주무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여러분에게 가장 잘맞는 잠자는 자세가 있습니다. 그것을 찾으셔야해요. 저의 경우에는 매번 똑바로 누워서 자려니까 잠이 잘 안오더라구요. 그래서 새우처럼 옆으로 누워서 몸을 동그랗게 말아서 자면 금방 숙면을 취해요. 

그런데 의사가 말하길 엎드려서 자는 모습이나 각 자세별로 안좋은 점이 있대요. 엎드려자면 턱관절에 무리가 갈 수있고, 허리도 아프대요. 똑바로 누워서 자도 허리에 무리가 오고, 목에 안좋다네요. 가장 괜찮은 방법이 옆으로 누워서 자는 법이라고 방송에서 본적이 있어요. 아무튼 자신만의 잠오는 자세를 찾으세요.

■뉴에이지 음악을 작게 틀어놓는다.

개인적으로 제가 애용하는 잠 잘오는 방법인데요. 사람의 목소리가 들어있지 않은 조용하고 잔잔한 뉴에이지 음악을 틀어놓는거에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반드시 작게 틀어야합니다. 들릴랑 말랑하게요. 너무 들리게 켜놓으면 음악에 심취하거나 귀에 거슬려서 잠이 안와요. 그러니까 옆집에서 들린다 싶을정도로 작게 볼륨을 조절하세요.

■ASMR도 취향에 맞으면 사용해보세요.

자율감각신경 자극이라는 방법인데요. 해외에서 대체요법으로 불면증 치료목적으로 나온것인데, 예정에 자연의 소리라고 해서 새소리나 비오는 소리등을 녹음해서 들려줬잖아요? 그것의 업그레이드판이라고 보면됩니다. 유튜브에 ASMR이라고 쳐보면 다양한 사람들이 3DIOS라는 사람의 귀를 본따만든 품질좋은 녹음장치를 가지고, 귀를 파주거나 마사지해주는 상황극을 해주는데요. 잘때 들으면 마치 그 상황속에 있는 것같아서 스르르 잠이 옵니다.

하지만 부작용도 있는데요. 실제로 귓속에 대로 속삭이는 느낌이라서 짜릿하거든요. 이점때문에 중독증세가 생길 수있어요. 잘때마다 이걸 들으려고 하는 것이죠. 그리고 청각에 안좋아질 수있어요. ASMR은 녹음하는 사람이 속삭이기때문에 여러분의 볼륨을 높여야하는데요. 잘때 이걸 듣는채로 숙면에들어가면 큰 소리를 계속 귀에 듣고 있는 상태라서 청력이 저하될 수있습니다. 정말 잠이 안올때 가끔 쓰시길 바래요.

■잠자기 2시간전에 줄넘기 1000회를 한다.

잠 잘오는 방법으로 가장 확실한 것은 몸을 녹초로 만드는 것이에요. 군대 다녀오신 분들을 알꺼에요. 훈련소에서 하루종일 구르고 난뒤에 침대에 누으면 바로 자죠. 그리고 1초만에 기상하죠..ㅋ 그만큼 몸을 피로하게 하는것이 효과적인데요. 이왕에 건강관리 하는 셈치고 밖으로 나가서 줄넘기 1000개만 해보세요. 힘들면 100개씩 10회하시구요. 땀범벅이 되면 집에서 샤워를 해주고 땀좀 식히고 침대에 누워있으면 바로 꿈나나로 갑니다..

■주무시기전에 스마트폰이나 밝은 것을 보지마세요.

동물은 빛이 없어야 잠자는 호르몬이 분비가 되는데요. 현대인들은 자기전에 스마트폰을 보게 되는데, 이 빛을 계속 보고 있으면 아직 잘때가 아니라고 뇌가 인식을 합니다. 그러니 스마트폰을 보지 마시고 바로 음악틀고 주무세요.

■이렇게 해도 효과가 없으면 병일수도..

위 방법으로도 안되면 스트레스나 여러 정신적인 원인이 있을 수있습니다. 정말 심각하다 싶을때는 정신과에 가셔서 상담과 처방을 받으시는 것도 좋아요. 무분별한 수면제 섭취는 불면증이 더 심해 질 수있으니(약이없으면 못자는..) 꼭 상담을 받아보세요.